피라미드 토의·토론 : 선택하고, 선택하고, 또 선택하라
가. 피라미드 토의·토론이란?
피라미드 토의·토론은 2명(1:1), 4명(2:2)의 의견을 모으는 과정이 마치 피라미드와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피라미드 토의·토론은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여, 집단의 전체 의견을 모을 때 아주 유용한 방법이다. 특히 매 단계마다 입장(결론)-근거를 밝히고 선택을 하는 과정은 토의·토론을 훈련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피라미드 토의·토론에서는 토의·토론에 참여하는 집단의 규모가 커지기 때문에 집단의 수는 절반씩 계속 줄어든다. 소수와 다수의 토의․토론을 모두 경험할 수 있고, 비슷한 발언을 여러 번 하면서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나. 피라미드 토의·토론 순서
1) 사회자가 주제를 발표하고, 간단하게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2) 개인별로 3장의 포스트잇을 배부한 후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간단하게 3가지 적게 한다.
- 개인 의견을 짝수로 적게 할 경우 토론 시간에 개수를 나누어 합의할 우려가 있으므로 개인 의견은 홀수로 적게 하는 것이 좋다.
3) 1:1 짝 토론으로 6가지 중 3가지를 선택한다.
4) 2:2 모둠 토론으로 다시 6가지 중 3가지를 선택한다.
5) 2:2 모둠 토론에서 선택된 3가지 중 최고의 의견 1가지를 선택한다.
- 시간은 각각 5분 정도 주는 것이 좋다.
6) 큰 종이에 결과를 붙인 후 발표한다.
◎준비물: 2절지, 포스트잇, 펜
※ 학생들은 자신의 의견이 선택받지 못하고 버려지는 것에 대해 많은 상처를 받는다. 큰 종이로 포스트잇 결과물을 붙이는 이유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의견이 버려지는 것이 아니라 더 좋은 의견을 나아가는 밑바탕이 되는 것이라는 생각을 알려주기 위함이다.
다. 활용 가능한 토의·토론 주제
주제에 대한 다양한 대안이 나오고, 이 중 좋은 의견을 선택할 때 사용 하는 것이 좋다.
- 우리 반 수학여행 장소는? - 좋은 친구의 조건은 무엇인가?
- 우리가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는? - 우리 반 규칙 정하기
- 미래 배우자의 조건은? - 행복한 가정의 조건은 무엇인가?
라. 피라미드 토의·토론활동 사례
<우리반 문제에 대한 개인의견 적기>
<짝 토론하기(3가지 의견 선택하기)>
<모둠 토론하기(3가지 의견 선택하기)>
<피라미드 토의·토론 결과물>
Tip |
|
|
|
|
|
|
피라미드 토의·토론은 2:2 모둠토론 이후 4:4 모둠별 토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필자가 우리 반에서 피라미드 토의·토론을 적용해보았을 때, 4:4모둠별 토론을 진행하였을 시, 학생들이 서로 상대방의 이야기가 들리지 않아 의사소통이 어려웠다. 그래서 적용한 것이 2:2모둠 토의·토론 이후 선택한 3가지 의견 중 최고의 의견을 다시 뽑도록 하였을 때, 오히려 더 효과적인 수업 흐름으로 진행될 수 있었다. 정해진 수업 방법이란 없다. 각 반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두 가지 방법으로 모두 적용해 본 후 선생님께서 운영하시는 반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