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문화에 나타난 사람들의 삶 알아보기
훈훈쌤
0
771
1
2020.07.15 10:44
<간이지도안>
과정1 : 전시장 만들기
교사는 학급 모둠의 숫자에 맞는 서민문화 주제를 정한다.
우리 반 모둠은 총 6 모둠으로 되어 있으며,
교과서와 지도서를 참고하여 6개의 주제
(풍속화, 민화, 한글소설, 탈춤, 청화백자)를 정한다.
학생들은 6개의 주제 중에서 한 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조사 후 본 수업 시간에는 보고서를 작성한다.
이때 보고서 작성 전에 미리 학생들의 역할을 나누고
교사가 확인을 하면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보고서 작성하는 모습>
<완성된 보고서 결과물>
과정2 : 전시장 관람 토의·토론하기
모둠에서 앞 짝꿍과 뒷 짝꿍으로 2명씩 설명하는 팀과
전시장을 관람하는 팀으로 나눈다.
나누는 기준은 교사의 재량에 따라 나눌 수 있지만,
남자는 남자끼리, 여자는 여자끼리 나누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다.
실제로 수업을 해보면 팀끼리 장난치는 경우가 많고,
설명하는 질의 편차가 심하다.
관람하는 팀이 관람을 다 마친 후 역할을 바꿔서 똑같이 진행한다.
<전시장 관람 토의·토론하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