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의 쉬운 수업레시피] 2-1 화두던지기(1) : 진짜로?
선생님의 말은 신이 아니기 때문에 틀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것을 잘 활용하면 좋은 수업으로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좋은 내용을 가르쳐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거꾸로 뒤집어버리는 것입니다.
선생님이 수업의 전부를 전달하기 보다, 하나의 인식의 전환점을 줄 수 있는 화두를 던지는 수업
오늘 제가 이야기 할 수업은 '화두던지기' 입니다.
화두 던지기 수업은 한 마디로 선생님의 이야기를 듣고 내 생각과 비교해 보는 수업입니다.,
화두 던지기 수업은 크게 비교하면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선생님의 말을 듣고 그 말이 진짜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해 보는 수업
2. 선생님이 들려준 상황에서 나라면 어떻게 해 볼 것인가를 판단해 보는 수업
이 두 방식 중 오늘은 첫번째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진짜로? 라고 간단하게 이름지은 수업 방식은
선생님이 이야기 한 말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한번 파혜쳐보는 수업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선생님이 해 주면 그 이야기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해 봅니다.
예 1) T : 독도는 일본땅 입니다. S : 진짜로?
2) T : 이산화탄소는 물에 잘 녹습니다. S : 진짜로?
3) T : 우리나라는 입헌군주제 국가입니다. S : 진짜로?
4) 3+2 = 5 입니다. S : 진짜로?
다음과 같이 다양한 상황에서 선생님이 제시한 화두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해보며
그것을 직접 탐구해보면서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시하는 수업입니다.
화두 던지기 수업의 실제 1) 5학년 국어
5학년 국어 - 광고를 다양한 시각으로 이해 할 수 있다.
이 수업은 교과서에 제시된 광고를 분석해 봄으로써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지를 생각해 보는 수업니다.
5학년 교과서에 제시된 광고 중 '줄넘기'와 관련된 광고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광고가 좋은 광고의 예로 제시되긴 했는데 실제로 좋은 광고가 맞나 갸우뚱 해지더군요.
그래서 아이들에게 이 광고가 좋은 광고라고 생각하느냐라는 투표를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그 결과가 조금 충격적이었어요.
모든 학생들이 이 광고가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학생들과 이 광고가 좋지 않은 이유를 포스트잇에 정리해 보도록 했습니다,.
그랬더니 다음과 같은 이유로 교과서의 광고가 좋은 광고가 아닌 것 같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1) 줄넘기가 재미없어 보인다.
2) 과장광고이다.
3) 자기 제품만 좋다고 한다.
4) 합성한 것이 다 티가 난다.
5) 성의없이 그린 것 같다.
그래서 이것을 보면서 좋은 광고의 조건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그렇게 정리한 좋은 광고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두 던지기 수업의 실제 2) 2학년 수학
2학년 수학 여러가지 도형 - 삼각형과 사각형을 이해 할 수 있다.
삼각형과 사각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정의가 무엇인지를 알고, 그것을 실제와 비교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흔히 그런 생각이 없이 문제를 푸는데 급급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삼각형과 사각형의 정의를 알고 실제와 비교해 보기 위해
TV쇼 진품명품이라는 프로를 차용해 삼각형, 사각형 진품명품 수업을 해 보기로 했습니다.
1) 삼각형, 사각형의 예로 어울리는 과자를 준비한다.
2) 가져온 삼각형, 사각형 과자가 진짜로 삼각형, 사각형의 정의에 가까운지를 별점을 준다.
3) 가장 적절한 예가 될 수 있는 과자를 고른다.
다음과 같이 수업을 진행하면서
크게 고민없이 쉽게 생각하고 준비한 과자를 갖고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해 보면서
삼각형, 사각형, 원의 정의가 무엇인지를 각자 즐겁게 정리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과 같이 다양한 상황에서 간단히 생각하고 지나치던 것을
"진짜로?"라는 질문를 통해 한번 짚고 고찰해 보는 활동은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게 됩니다.
다음 주에는 나라면? 이라는 주제로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