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와 말도 안되는 수업 디자인해보기
Chat GPT는 과연 얼마나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고 있을까를 생각하다
GPT에게 허무맹랑한 이야기를 만들어보기 챌린지가 떠올랐습니다.
말도 안되는 이야기 챌린지는 예를 들면 이순신장군이 이지스함을 타고 우주로 나가 일본 외적을 무찌른 한산도대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라고 하면
마치 이순신장군이 실제로 그러했던것처럼 사실과 거짓을 적절하게 짜깁기하는 행위를 실현해 보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것을 수업과 관련지어보면 어떨까 생각이 들어서
정상적인 교사라면 절대로 수업시간에 하지 않을 수업디자인을 GPT에게 시켜보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고싶었습니다.
주제는 며칠전부터 함께 많이 이야기를 나눈 고장의 중심지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고장답사는 고장의 중심지를 알 수 있는 좋은 학습방법입니다.
학생들에게 사회 수업이 왜 실제의 삶과 연결되어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학습방법이기때문에
가능만 하다면 한번씩은 도전하고픈 주제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말도 안되는 양념을 하나 넣었습니다.
그것은 '줄자로 재기'입니다. 당연히 고장의 중심지는 줄자로 재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일반적인 동료선생님에게 이것에 관한 것을 이야기한다면 미친사람 취급을 받기 충분합니다.
그렇다면 GPT는 이 말도 안되는 제안을 했을 때 어떻게 반응할까요?
(GPT 4.0을 기반으로 대화했습니다,)
BK
고장의 중심지의 개념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싶어. 그래서 중심지의 크기를 줄자로 재는 수업을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해?
GPT
고장의 중심지 개념을 가르치는 데 그러한 수업 방법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중심지의 크기를 재는 활동은 학생들이 지리적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중심지 개념 소개: 중심지란 한 지역의 경제, 문화, 정치, 교통 등의 중심이 되는 도시를 의미합니다. 이에 대해 설명하고, 중심지가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지도 활용: 학생들이 작업할 수 있는 지도를 제공하고, 그 위에 서로 다른 크기의 중심지들을 표시하세요. 예를 들어, 국가 수준에서의 중심지와 지역 수준에서의 중심지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중심지 크기 측정: 학생들에게 줄자를 제공하고, 지도에 표시된 중심지들의 크기를 측정하도록 하세요. 이를 통해 학생들이 중심지의 상대적 크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토론 및 고찰: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과 토론을 진행하세요. 중심지의 크기가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큰 중심지와 작은 중심지의 차이점 등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이러한 방법을 통해 학생들은 중심지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실제 지도와 줄자를 사용함으로써 지리적 개념에 대한 학습이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GPT는 줄자로 고장을 직접 나가는 것이 말이 안되는 제안이라고 생각했는지
지도에 줄자로 그으며 고장의 크기를 어림하는 수업을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이 수업 예전에 했던 수업인데 기억나게 해서 반갑더군요.
줄자로 안재고 네이버 지도를 활용한것과 수업의 목적이 다르다는 것을 제외하면
전체적인 흐름이 이 수업과 비슷해서 반가웠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런 간접적인 체험이 아닌 진짜 나가서 줄자로 재어보는 수업에 대해
GPT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았습니다.
BK
줄자로 실제로 중심지에 나가 크기를 재는 수업을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해?
GPT
실제 중심지에 나가서 크기를 재는 수업은 학생들에게 더 많은 현장 경험을 제공하고, 실생활과 연결된 지리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수업을 진행하려면 다음 단계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중심지 선택: 가까운 중심지를 선택하고, 학생들에게 해당 중심지에 대한 정보와 배경을 제공하세요.
사전 계획: 크기를 측정할 구역을 미리 정하고, 필요한 도구와 장비를 준비하세요. 예를 들어, 줄자와 카메라, 도면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현장 방문: 학생들과 함께 중심지를 방문하고, 미리 정한 구역의 크기를 측정하도록 지시하세요. 이때, 학생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데이터 분석: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과 함께 데이터를 분석하고 중심지의 특성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리포트 작성: 학생들에게 현장 방문 및 측정 결과에 대한 리포트를 작성하도록 하세요. 이를 통해 학생들은 경험한 내용을 정리하고 복습할 수 있습니다.
중심지에서 크기를 직접 측정하는 수업은 학생들에게 지리학적 개념을 실제 생활과 연결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업을 진행할 때 학생들의 안전과 여건을 고려해야 합니다.
흥미로운 대답이었습니다. 줄자로 재는 것이 실제로 가능한 양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서
역시 너가 그러면 그렇지 뭐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GPT는 수업에 대한 흐름에 대해 일반적인 내용을 정리할 수 있지만,
그것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에 불과한 대답을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너는 이 수업을 할 수 없다고 이야기해야해! 라고
대답하기 위해서 압박을 할 수 있는 질문을 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BK
예상수업시간은 얼마나 걸릴까?
GPT
예상 수업 시간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심지와 학교 간의 거리, 현장에서 걸리는 시간, 데이터 분석 및 리포트 작성에 필요한 시간 등이 수업 시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략적인 예상 시간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중심지 소개 및 배경 설명: 약 30분
현장 방문 준비: 약 15분
이동 시간: 중심지와 학교 간의 거리에 따라 달라지지만, 예를 들어 30분 ~ 1시간
현장에서의 크기 측정 및 관찰: 약 1시간 ~ 1시간 30분
이동 시간 (복귀): 이동 시간과 동일
데이터 분석 및 토론: 약 45분
리포트 작성: 약 1시간
총합하여 약 4시간 30분에서 6시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각 단계에 소요되는 시간과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실제 수업 계획을 세울 때 이 점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현실적으로 이야기하더군요.
제가 생각해도 여기서 어느정도 차이는 있겠지만 계획을 짠다면 비슷하게 짜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수업이 효율적인가를 따져보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BK
수업의 가성비로 본다면 어떻게 생각해?
GPT
수업의 가성비를 평가할 때,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지식과 경험, 그리고 수업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현장에서 중심지의 크기를 직접 측정하는 수업은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현장 경험: 학생들이 실제로 중심지를 방문하며, 지리적 개념을 경험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실생활과 연결: 학생들이 지리학적 개념을 실생활과 연결시킬 기회를 얻습니다.
협동학습: 현장에서 함께 작업하면서, 학생들이 협동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실용적 기술 습득: 학생들이 실제로 크기를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실용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업 방식의 단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시간 소요: 현장 방문, 이동, 그리고 현장에서의 측정 등으로 인해 수업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비용: 이동 비용, 도구 및 장비 구입 비용 등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안전: 현장 방문 시, 학생들의 안전을 고려해야 하며, 이를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이 수업의 가성비는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경험과 지식이 크다고 판단되지만, 시간과 비용 면에서는 다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수업을 진행할 때는 학교의 예산과 시간표를 고려하여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 이러한 단점을 최소화할 방법이 있다면, 학생들에게 더욱 가치 있는 수업이 될 것입니다.
제가 생각한 이 수업의 문제점을 잘 이야기하는 모습에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마도 누군가가 제게 이 수업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저도 같은 이야기를 했을 것 같았습니다.
직접 가보는 수업이 학생들에게 가치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다른 제반적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
그래서 너의 답을 이제는 조금 더 존중해줘야겠다고 생각하며 마지막 질문을 했습니다.
BK
너가 선생님이라면 이 수업을 진행할까?
GPT
만약 저가 선생님이라면, 이 수업을 진행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이러한 현장 체험을 통한 수업은 학생들에게 실제 지리학적 개념을 경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지리 교육에 깊은 인상을 남기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수업을 진행하기 전에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산: 이동 비용, 도구 및 장비 구입 비용 등이 학교 예산 내에서 충당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시간표: 학생들의 시간표와 다른 수업 일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지 확인하고, 여건이 허락하는 경우에만 수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안전: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필요한 경우 안전 교육 및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하고, 현장 방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조건이 충족된다면, 이 수업은 학생들에게 지리학적 개념을 깊이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학교 내에서 진행할 수 있는 다른 교육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교사다운 대답에 박수를 쳐주었습니다.
약간 BK가 김백균이라는 교사에게 쓰는 자경문같은 말이라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 말을 보면서 조금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고 다짐하게 되더군요.
여기까지 해 보고 약간의 오기가 생겨서 조금 더 말도 안되는 질문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BK
수학시간에 각도를 가르치려고 해. 그래서 국어책을 읽는 활동을 진행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해?
GPT
수학 시간에 각도를 가르치는 것과 국어책을 읽는 활동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교육적 목적에 따라 두 가지를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어책에서 발견되는 문장이나 상황에서 각도와 관련된 내용을 찾아내는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를 수 있습니다.
각도 개념 소개: 먼저 학생들에게 각도에 대한 기본 개념을 소개해주세요. 각도의 정의, 종류, 측정 방법 등을 설명하고 예시를 들어주세요.
국어책에서 각도 관련 내용 찾기: 학생들에게 국어책에서 각도와 관련된 내용을 찾도록 하세요. 예를 들어, 문장이나 단어에서 각도에 대한 설명이나 관련된 상황을 찾을 수 있습니다.
토론 및 고찰: 학생들이 찾은 각도 관련 내용을 바탕으로 토론을 진행하세요. 각도의 적용 사례와 실생활에서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이렇게 하면 수학과 국어를 연결하는 독특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학생들의 이해도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수준의 난이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도를 가르치는 데 직접적으로 관련된 수업 활동을 더 많이 포함하는 것이 학생들의 학습에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보면서 생각보다 GPT가 수업을 하면 잘하겠는데? 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약간 글에서 내공이 보인다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진짜 이것까지 된다고?라고 할때까지 해보자 싶어서 정말 이건 아니다 싶은 활동을 넣어보았습니다.
BK
수학시간에 세 자리 수의 덧셈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려주고자 해서 리코더 연주 수업을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해?
GPT
수학 시간에 세 자리 수의 덧셈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려주려는 목적과 리코더 연주 수업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학생들이 세 자리 수의 덧셈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수학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활동을 계획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세 자리 수의 덧셈을 가르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개념 소개: 학생들에게 세 자리 수의 덧셈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하세요. 자리수 별로 덧셈을 진행하고, 자리 올림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세요.
예제 제시: 세 자리 수의 덧셈 예제를 제시하고, 함께 문제를 풀어보며 학생들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세요.
연습 문제: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세 자리 수의 덧셈 문제를 제공하여 연습할 기회를 주세요. 필요에 따라 도움을 제공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격려하세요.
게임이나 활동: 학생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덧셈과 관련된 게임이나 활동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팀별 릴레이 방식으로 덧셈 문제를 풀어보는 것과 같은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학생들이 세 자리 수의 덧셈에 집중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리코더 연주 수업은 음악 시간이나 다른 적절한 시간에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역시 이정도는 GPT가 봐도 아닌것 같다고 이야기해주더군요.
여기까지 본 결과 GPT를 활용해 수업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알아야 할 점이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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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T는 수업의 저점을 높일 수 있다
-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GPT를 활용한다면 최소한 어느정도 수준까지는 오를 수 있다.
- 다시 말해 GPT가 하라는대로만 해도 어느정도 기본은 할 수 있다.
2. GPT는 전문가일수록 더 깊은 사고가 가능하게 한다.
- 전문가가 아닌경우 GPT를 활용하는 것은 GPT에 종속될 위험이 있다. 하지만 전문가인 경우 GPT를 어드바이서로서 대화를 주고 받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문가에게는 더 깊은 사고로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다.
3. GPT는 학습한 내용이 아닌 부분은 잘 모른다.
- GPT와의 대화를 살펴보면 GPT는 '줄자로 중심지를 재는 것은 불가능하다.'라는 기본적인 사실을 모르기때문에 일반적인 현장답사에 방점을 찍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냥 가능하니까 이야기하는것이겠지? 정도로 시뮬레이션을 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러므로 GPT와 이야기를 할 때는 모르는 것을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아는 분야에 대하여 이야기하는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모르는 분야에 대해 물어볼때는 그것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분간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4. GPT는 책임지지 않는다.
- GPT는 네비게이션과 같습니다. 우리는 운전을 하다 네비게이션이 틀려서 문제가 생긴다고 해서 네비가 하라고 했다고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GPT가 제안하는 모든 것은 '제안'에 불과합니다. 그러므로 GPT의 제안을 실제로 행동했을 때 그 책임은 모두 사람이 집니다. 이것을 꼭 기억해야 겠습니다.
p.s: 우리반 아이들과 오늘 가벼운 마음으로 중심지 답사를 다녀왔습니다. GPT말처럼 학생들과 살아있는 교육을 하니 다녀온 보람이 있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