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교실 수업이야기 01. 구글미트로 상호작용하기
디딤영상 시청하고 정리
거꾸로교실 수업을 할 때 원래 영상은 수업 전날 즈음에 사전과제로 제시를 하는데, 온라인 수업에서는 어쨌든 과제제시형 수업도 섞여 있다보니 과제가 과부하가 걸리는 듯 해서, 요즘엔 수업이 시작되면 영상을 시청하고 배움공책에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영상 시청 시간의 2배 정도의 시간을 주고 활동을 합니다. 영상 시청 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기면 실시간 수업이니 바로 질문을 하기도 하고요. 채팅으로 문의를 하면 답변을 해주기도 합니다.
영상을 보고 난 후에, 알게 된 내용이나 모르겠는 내용을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 편인데, 단축 수업 등으로 시간이 부족할 때에는 그냥 곧바로 활동에 들어갑니다.
배움활동1. 교과서 문제 풀이하고 서로 검토하기
특별할 것도 없는 활동입니다. 그냥 오늘 배워야 할 교과서의 문제를 풀이하고 모둠별로 검토하며 수업하는 것이죠. 오늘 같은 경우엔 바로 소회의실에서 모둠별로 활동을 했습니다. 모둠원의 절반이나 2/3이상 교과서를 풀이하면, 다같이 서로 답을 비교해보고, 아직 풀이를 못했거나 답이 다른 경우 확인하고 아는 사람이 설명해주면서 보충하며 활동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모둠 전체적으로 이해가 안되서 도움이 필요하면 교사에게 채팅을 보냅니다. 교사가 모든 소회의실을 관찰하면서 모든 소리를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채팅 알람이 뜨면 잘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움활동2. 수익 풀이
수익은 언제나 보조 역할을 합니다. 교육과정 상으로도 수익을 반드시 수업시간에 풀도록 되어있진 않죠. 그래서, 전 그냥 빠르게 문제 풀이가 끝난 학생이나 모둠이 수익을 풀고 있도록 안내합니다. 그러니, 배움활동 1에서 부터 모둠이나 개인별로 학습속도의 차이가 나는 셈이고, 전 그걸 그대로 받아들이는거죠. 물론 때론 빨리 한 친구들이 다른 친구 혹은 다른 모둠에 가서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온라인 상으로는 아직 다른 모둠에 보내는 것 까진 힘드네요.
정리. 학습 내용 정리 및 과제 안내
배움활동 1에서 했던 교과서의 문제 풀이만 전체적으로 다 같이 살펴봐줍니다. 오프라인 수업이면 모둠 순회하면서 다 확인이 끝난 상태라 왠만하면 전체 정리를 안하는데, 온라인 실시간 수업에선 실제 학생들의 모둠별 활동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긴 힘들어서 한 번 정리를 하면서 질문을 받아보기도 하는 식으로 정리 합니다. 과제는 수업을 이미 한거라서 별건 없고, 그냥 영상 시청 하면서 정리한 공책, 교과서 문제 풀이 한 사진만 찍어서 올리도록 합니다. 수익은 보조인 셈이니 그걸 굳이 숙제로 남기진 않고요
수업 되돌아보기
온라인에선 아직까지 제가 추구하는 수업을 완전히 구현하긴 힘든데.. 그래도 오늘 수업 중에 조금이나마 자기 카메라로 자기가 푼 문제 비춰보여주면서 설명하고 알려주는 모습이라던지, 채점하는 모습 등이 보이면서 학생들안에 상호작용 하면서 배워가는 모습의 작은 단초를 발견했네요. 그래, 이렇게 너네가 다 하는거야. 샘은 보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