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학습! 이제 주변을 둘러보자!(양구탐험 프로젝트)
몇년전부터 양구에 살면서 양구탐험이라는 프로젝트를 기획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양구탐험~! 원주민들은 참 싫어하는 탐험이라는 단어를 붙이면서 까지 아이들과 함께 가고 있는 양구지역 나들이.
아이들과 양구탐험을 기획하면서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이것이었습니다.
1. 양구를 모르는 아이들에게 양구를 제대로 알려주자.
2. 양구탐험에서 새로운 곳을 선정할 때에도 아이들이 정하자.
3. 사전에 공부를 시켜서 데려가자.
4. 가서 할 수 있는 교육활동을 찾아보자.
5. 놀이요소를 꼭 넣자.
우리 학교 아이들은 군인가족 아이들이 많아서 양구에 새로 전학온 아이들이 많습니다. 사실 이곳에 오래 전부터 살던 아이들도 양구에 대해 아는 것은 많이 없다고 볼 수 있죠.
양구에 대해 소개도 해 주고, 내고장 양구를 더욱 사랑하는 마음도 기르고...
그래서 2013년에는 양구탐험을 2학기에 계획했고, 2014년에는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1학년이라 사전공부보다는 다양한 놀이 체험위주로 다녀오고 있습니다.
먼저, 우리반의 양구탐험에서 공부한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면,
1. 한반도섬 생태공부 : 한반도 섬에 가서 아이들과 함께 우리나라 지형 둘러보기, 생태게임
2. 선사박물관 견학 : 선사박물관 견학하고, 마당에서 생태놀이 및 협력놀이(인근 초등학교 6학년 학급과 연합)
3. 국토정중앙 표지석 : 국토 정중앙 지점 찾아보기, 추억의 놀이(얼음땡), 색깔 찾기
4. 가오작리 두부만들기 : 두부체험후에 그물술래잡기놀이
5. 생태식물원 : 숲체험 및 백리향 화분 만들기
6. 곰취찐빵 만들기 : 팔랑리 곰취찐방 만들기, 술래잡기 놀이
7. 양구 봉화산 등반 : 함께 등산하기, 생태놀이8. 박수근 미술관, 양구 5일장 체험 : 박수근 미술 공부 및 5,000원의 행복 미션
9. 투타연 : 투타연 걷기활동(양구교육지원청 행사 참여)
10. 양구 백자 박물관 : 백자만들기 체험(양구군청 협조)
1년간 양구탐험을 운영하면서 총 10회의 양구 지역의 체험코스를 섭외해서 다녀왔습니다. 아이들에게 내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주고, 다양한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계획된 양구탐험... 2015학년도에는 학습연구년제를 한 사이에 학교특색교육활동으로 구성되어 학년 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어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1학년 담임교사를 맡으면서 다양한 활동 속에서도 잊지 않는 것이 양구탐험입니다. 올해 아이들과는 한반도섬, 양구5일장, 박수근 미술관, 팔랑리 곰취찐빵체험을 현재 함께 다녀왔고, 앞으로도 몇군데 더 아이들과 함께 다녀올 생각입니다.
경주, 부산, 서울 등등의 유명한 체험활동에서 내 고장 작은 체험코스에 눈을 돌려 보세요. 가깝다고 아이들이 많이 갔을 것 같지만 사실 아이들은 부모님과 이런 곳에 잘 가지 않습니다.
한적하기도 하고, 아이들과 함께 맘껏 뛰어놀 수 있는 곳.... 그 안에 선생님의 생각인 교육을 담으면 아이들이 기억하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체험학습이 됩니다.